슈틸리케 감독 "행운 따른 승리였다…중요한 건 승점 3"

  • 등록 2017-03-28 오후 10:37:25

    수정 2017-03-28 오후 10:41:02

28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최종예선 7차전 시리아와의 홈경기에서 슈틸리케 감독이 작전지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상암=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중동의 복병 시리아를 상대로 힘겹게 승리를 따낸 한국 축구대표팀의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행운이 따른 승리’였다고 인정했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28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지역 최종예선 7차전에서 시리아와의 경기에서 전반 4분 홍정호(장쑤 수닝)의 결승골을 끝까지 지켜 1-0으로 승리했다.

하지만 경기력은 만족스럽지 못했다. 전반 이른 선제골이 터졌지만 전반 중반 이후 시리아의 거센 반격에 고전했다. 특히 후반 중반 이후에는 실점이나 다름없는 상황을 여러차례 맞이했다. 후반 45분에는 시리아의 슈팅이 한국 골대를 맞고 나와 안도의 한숨을 쉬기도 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우리 조의 모든 결과가 그렇듯 상당히 어려운 경기였다”며 “전반 4분 만에 선제골을 넣으면서 안정적으로 경기를 할 것으로 기대했는데 패스 연결 등 원하는 플레이가 살아나지 않았다. 시리아가 강하게 나왔는데 제대로 대응이 되지 않았다”고 경기를 총평했다.

이어 “마지막에 골대를 맞고 나오는 장면이 있어서인지 몰라도 행운이 따른 승리였다”며 “때로는 축구라는 것이 운이 따라서 승리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승점 3점을 따냈다는 것이다. 월드컵 본선에 자력 진출할 수 있는 순위에 있고 희망을 이어가게 됐다”고 덧붙였다.

슈틸리케 감독은 이날 전술 변화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그는 “왼발잡이인 고명진을 오른쪽 윙으로 배치해 뒷공간으로 빠져 들어가는 황희찬에게 더 많은 패스를 하려고 노렸다. 상대 뒷공간을 노리는 축구를 그동안 하지 못해서 이런 전술을 구사했다”며 “그런데 시리아가 1선에 4명의 공격수를 배치하고 강하게 나왔다. 세컨볼을 많이 놓치고 중앙에 공간이 많이 생겼다. 그래서 고명진을 중앙으로 옮기고 기성용과 함께 더블볼란치로 바꿨다”고 설명했다.

이날 승리로 대표팀은 일단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됐다. 슈틸리케 감독은 “다음 경기는 카타르 원정이다. 카타르전을 앞두고는 소집을 길게 가져갈 수 있을 것 같다. 2~3일 준비하고 경기하는 패턴에서 벗어나 좀더 여유있게 전술을 준비할 수 있다. 그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일 수 있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새로운 코칭스태프가 합류해서 많은 일을 해주고 있다. 모여서 매 훈련마다 기술적, 전술적 훈련을 병행하고 있다. 연계플레이나 마무리가 이어지는 과정을 더욱 연습하고 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슈틸리케 감독은 이날 대표팀 플레이에 대해 아쉬움을 숨기지 않았다. 그는 “공격 쪽에서 일부 선수들이 안 좋은 모습을 보였다. 공격에서 공을 계속 빼앗기기 때문에 수비에 부담이 많았다”며 “항상 훈련 때나 평소에더 보다 나은 대표팀을 만들기 위해 생각하고 있다.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