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美NBC 망언 해설자 뒤늦은 사과...서경덕 "역사공부 더해라"

  • 등록 2018-02-15 오후 2:48:05

    수정 2018-02-15 오후 3:21:25

NBC 방송 해설자 조슈아 쿠퍼 라모가 자신의 SNS를 통해 올림픽 개막식 망언에 대해 사과했다.
[강릉=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때 ‘일본 식민지배 옹호’ 발언으로 큰 논란을 일으켰던 미국의 NBC 해설자 조슈아 쿠퍼 라모가 뒤늦은 사과를 직접 언급했다.

라모는 15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평창올림픽 개막식 도중 제 발언에 불쾌감을 느꼈을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 잊혀서는 안 될 한국 역사의 한 부분을 무시하거나 무례한 언급을 하려는 의도는 아니었다”고 적었다.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는 “뒤늦은 감은 있지만 어쨌든 사과를 한 것은 다행이다. 이번 같은 일이 다시는 벌어지지 않도록 라모의 트위터 계정으로 일본이 과거에 저지른 잔인한 역사 동영상을 보내줬다”고 밝혔다.

이번 동영상은 한국, 중국, 필리핀 등 일본이 아시아 각 나라에서 저지른 전쟁 만행에 대한 역사적인 자료와 함께 아직도 진심 어린 사죄와 보상을 하지 않는 일본 정부를 비판하는 내용이다.

서경덕 교수는 “NBC의 망언에 이어 영국 더타임스의 독도 왜곡 기사 등이 계속 등장하는 것을 봤을 때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 전략이 현재 전 세계에 먹히고 있다는 증거다”고 전했다.

그는 “이번 일에 관련해 우리가 감정적으로만 대응할 것이 아니라 이번 기회를 계기 삼아 일본이 아시아에 저지른 잔인한 역사를 전 세계인들에게 지속적으로 알려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경덕 교수는 영국의 대표 일간지 더타임스의 ‘disputed island of Dokdo(분쟁 중인 섬 독도)’라고 잘못 표기한 것을 바꾸기 위해 편집국장에게 항의서한을 보낸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