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의 힘] 이렇게 보면 더 재밌다..테임즈부터 해커까지

  • 등록 2015-10-16 오후 4:13:05

    수정 2015-10-16 오후 4:15:38

이호준. 사진=NC 다이노스
해커. 사진=NC 다이노스
사진=NC 다이노스
[이데일리 스타in 정철우 기자] NC 야구는 한 마디로 정의하기 어렵다. 빠르면서도 힘이 넘친다. 느릴 땐 느리고 빠를 땐 빠르다. 그래서 좀 더 집중해서 지켜보는 맛이 있다.

이제 3년차 구단이지만 NC는 분명한 색깔을 지니고 있다. 전문가들은 두산과 치르게 될 플레이오프서도 NC다운 야구가 나온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NC 야구, 어떻게 봐야 더 흥미로울까.

우선 NC는 최강의 쌕쌕이 군단을 보유하고 있다. 테이블 세터로 주로 나서는 김종호와 박민우는 올 시즌 도루 87개를 합작했다.

김종호와 박민우의 뒤엔 왕년의 도루왕 전준호 1루 코치가 자리잡고 있다. 전 코치는 투수의 버릇을 파악하고 볼 카운트에 따라 뛸 때와 안 뛸 때를 구분하는 능력이 탁월했던 지도자다. 그의 노하우는 고스란히 NC 선수들에게 전수됐다. 그 중 박민우와 김종호가 가장 빼어났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다.

과연 투수의 어떤 동작에서 홈으로 던질지, 견제를 할지를 캐치해내는 것인지 함께 지켜보면 더욱 숨 죽이며 그들의 도루를 바라볼 수 있다.

테임즈는 40홈런-40도루를 해낸 선수다. 그러나 그는 분명한 단점을 갖고 있는 선수다. 전형적인 어퍼컷 스윙을 하는 그는 몸쪽 높은 공에 약점을 갖고 있다. 몸쪽 높은 존을 제대로 공략하면 헛스윙을 유도하기 쉬워진다.

문제는 여기에 제대로 던질 수 있는 투수가 그리 많지 않다는 점이다. 제구에 문제도 있겠지만 몸에 맞을 수도 있고, 가운데로 몰릴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투수를 압박하기 때문이다. 과연 투수들이 그의 약점 코스에 제대로 공을 던질 수 있는 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운 관전 포인트다.

이호준은 찬스에 강한 타자다. 큰 것도 여전히 많이 친다. 하지만 그는 거의 세리머니를 하지 않는다. 남들처럼 주먹 불끈 쥐고 하늘로 한 번 내지를 만도 한 순간에도 묵묵히 그라운드를 도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상대를 자극하지 않으려는 성격 탓도 있다. 하지만 진짜 이유는 따로 있다. 이호준은 “나는 상대적으로 팔이 짧은 편이다. 젊었을 때는 나도 손 들어보고 다 했다. 하지만 사람들이 짧은 팔로 들어봐야 멋있지 않다고 해서 참고 있다. 가끔 나도 모르게 손을 들었다가도 바로 내린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NC의 선발투수 원·투 펀치는 해커와 스튜어트다. 둘은 전혀 다른 유형의 투수다. 해커는 느림의 미학이 있다. 투구 과정에서 왼 발을 한번 찼다가 내려놓은 뒤 다시 앞으로 나가며 투구를 한다. 타자들은 이 타이밍에 많이 힘들어 한다. 그가 한국에 처음 왔을 때 이 폼 때문에 말도 많았다. 하지만 늘 한결같은 동작을 하다보니 불만을 제기할 수 없게 됐다.

스튜어트는 조금 다르다. 공을 잡으면 던진다. 투구와 투구 사이의 간견이 짧다. 매우 템포가 빠르다. 김경문 감독이 가장 좋아하는 스타일이다. 템포가 빠르니 야수들이 집중력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많이 된다. 상대하는 입장에선 한 투수는 템포가 끊어져서, 한 투수는 템포가 빨라서 걱정을 해야 하는 셈이다.

▶ 관련기사 ◀
☞ [NC의 힘] 공룡을 만들어낸 김경문 이호준의 3색 리더십
☞ [NC의 힘] 배석현 단장 "게임업으로 쌓은 빅데이터 노하우, 큰 도움 됐다"
☞ [NC의 힘] 야구에서도 빛난 3색 마인드..소통 배려 효율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