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센, 불펜 붕괴와 타선 폭발의 상관관계

  • 등록 2015-09-03 오후 12:54:18

    수정 2015-09-03 오후 12:54:18

사진=넥센 히어로즈
[이데일리 스타in 정철우 기자]넥센이 5연승의 신바람을 냈다. 신흥 강자로 부상하고 있는 넥센이 잘 나간다는 것이 새삼스러운 뉴스는 아니다. 하지만 최근 거둔 5연승은 보다 특별한 의미가 담겨 있다.

넥센은 5연승 기간 동안 총 50점을 뽑았다. 경기 당 10점씩을 만들어 낸 셈이다. 시즌 평균 득점인 6.45점 보다 훨씬 높다. 넥센이 타격의 팀이라고 해도 최근 페이스는 단순한 타격의 팀 그 이상이다.

두가지 측면에서 의미가 있는 다득점 행진이다.

우선 주축 선수들이 빠진 상황에서 연승을 달리고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내야 핵심 자원인 김민성과 윤석민은 1군 엔트리서 제외됐고 2일 목동 LG전에는 4번 타자 박병호와 유격수 김하성마저 빠졌다. 그럼에도 넥센의 공격력은 전혀 위축되지 않았다.

더 중요한 사실이 한 가지 있다. 심리적으로 크게 지칠 수 있는 고비를 넘겼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넥센은 5연승 이전까지 휘청하는 모습을 보였다. 8월1일부터 연승이 시작되기 전인 8월27일까지 8승14패를 거두는데 그쳤다.

마운드 붕괴가 가장 큰 원인이었다. 외국인 투수 두 명을 제외하면 이렇다 할 선발 카드를 내세우지 못했다. 타격의 힘으로 어느 정도 만회를 하며 버텨왔지만 불펜이 무너지자 손 쓰기 힘든 지경까지 이르는 듯 보였다.

7월까지 넥센 불펜 평균 자책점은 4.73이었지만 8월 이후로는 6.09로 크게 치솟았다.

염경엽 넥센 감독은 당시 “야수들이 더 지쳐 있다”고 걱정을 했었다. 점수를 많이 뽑아도 뒤집히는 경기가 늘어나며 심리적으로 압박감이 너무 심해진다는 우려였다.

실제로 불펜 투수들의 힘은 야수들의 공격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삼성이 최강 불펜을 자랑하던 시절 한 선수는 “1점만 앞서가면 이길 수 있다는 믿음은 타석에서 마음을 정말 편하게 해 준다. 편하게 희생 플라이만 쳐도 된다는 생각으로 치는 것과 연속 안타를 이어가야 한다는 생각에는 차이가 클 수 밖에 없다. 편한 마음이 오히려 안타와 홈런으로 이어지는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넥센은 정 반대다. 한, 두점으로는 어쩔 수 없는 경기들이 많았다. 투수력 붕괴가 야수들에게도 짐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다.

하지만 넥센 타자들은 이런 어려움을 이겨내고 있다. 마무리 손승락이 2일 경기 후 1군 엔트리서 제외될 만큼 아직 넥센 불펜은 정리가 끝나지 않았다. 그럼에도 넥센 타자들의 방망이는 다시 힘을 내고 있다. 최근 5연승이 결코 가볍게 여겨지지 않는 이유다. 심리적 압박감을 넘어서는 기술의 힘이 밑바탕에 깔려 있기 때문이다.넥센의 남은 행보가 더욱 궁금해진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