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일 "'보코' 올턴에 눈물 왈칵…디아크 멤버들도 울었대요" [인터뷰]

5인조 그룹 디아크 출신
본명 정유진으로 '보이스코리아' 참가
'열애중' 무대 화제…톱8까지 진출
  • 등록 2020-07-30 오후 5:50:39

    수정 2020-07-30 오후 7:29:28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그동안 받은 상처들이 한번에 치유되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최근 종영한 엠넷 ‘보이스코리아 2020’(이하 ‘보이스코리아’)에서 코치진에게 ‘올턴’을 받고 감격의 눈물을 펑펑 쏟았던 가수 메일(MAIL)의 말이다.

메일은 본명인 정유진으로 ‘보이스코리아’에 도전장을 내기까지 우여곡절이 있었다. 메일은 2015년 데뷔한 5인조 그룹 디아크(THE ARK) 출신이다. 팀에서 메인보컬을 맡았던 그는 데뷔 3개월 만에 ‘성대 폴립’으로 활동을 중단했다. 그리고 휴식기를 갖고 치료에 전념하던 중이었던 이듬해 팀 해체라는 아픔을 겪었다.

“‘열심히 해서 신인상 받자’고 다짐했었는데 데뷔한지 얼마 되지 않아 건강 문제로 활동을 중단한 데다가 팀이 아예 해체하는 일을 겪었다보니 마음이 아팠어요. 수차례 데뷔 무산의 아픔을 겪은 분들도 있기에 힘들었다는 말을 잘 하지 않는 편인데, 솔직히 말씀드리면 많이 힘들었어요. 동네에서 아는 사람을 만나면 ‘너 왜 여기있어?’라는 말을 들을까 봐 한동안 밖에 돌아다니지 않고 은둔 생활을 했었고요.”

메일은 디아크 해체 후 1년간 약물치료를 이어가다가 결국 성대 폴립 수술을 받았다. 건강을 회복한 뒤에는 뒤늦게 입시에 도전해 실용음악과(동아방송예술대학교 18학번)에 진학했고, 가수와 보컬 코치 사이 갈림길에 있던 중 지금의 소속사인 MOT엔터테인먼트를 만나 지난해 솔로 가수로 데뷔했다. 솔로 데뷔 1년여 만에 ‘보이스코리아’에 도전한 것은 많은 이들에게 실력을 인정받아 자신감을 되찾기 위해서였다.

“솔로 가수가 된 이후 혼자서 무대를 이끌어가야 한다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컸어요. 스스로에 대한 확신도 부족했고요. 그래서 ‘보이스코리아’에 출연해 저를 가둬놓고 있는 틀을 깨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죠. 오직 목소리로만 평가받는 방식인 만큼, 블라인드 오디션만 통과해도 실력을 인정받는 보컬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이잖아요.”

“합격 전화를 받고 깜짝 놀라 아무 말도 못했다”는 메일은 ‘보이스 코리아’ 블라인드 오디션에서 벤의 ‘열애 중’을 선곡, 애절한 감성과 맑은 음색, 뛰어난 감정표현력을 뽐내 심사위원들의 마음을 훔쳤다. 메일은 곡이 거의 다 끝날 때쯤 김종국 코치가 합격 버튼을 누르자 참았던 울음을 터뜨렸고, 이후 다이나믹듀오, 보아, 성시경까지 모두 버튼을 눌러 ‘올턴’ 주인공이 됐다.

“한 소절이 남았을 때까지 아무도 버튼을 누르지 않아 걱정이 컸는데 다행히 모든 코치 분들께서 뒤를 돌아 주셨어요. 원래 눈물이 정말 없는 편인데 그 순간 여러 감정들이 올라와 눈물이 왈칵 터졌죠. ‘음악과 자신간의 관계를 생각하면서 열애 중을 부른 것 같다’는 댓글이 있었는데 저도 모르게 정말 그런 생각을 하면서 노래를 불렀던 것 같기도 해요.”

메일은 ‘열애 중’ 무대로 단숨에 화제의 참가자가 됐다. ‘보이스 코리아’ 공식 유튜브 계정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만 300만 건이 넘는다. 원곡자인 벤도 메일의 무대에 반했다. 벤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해당 방송 캡처 사진을 올리며 ‘왜 내가 눈물이 나는지...감동적인 무대 감사합니다’라는 글을 남겨 눈길을 끌었다.

“평소 벤 선배님의 팬이었어요. ‘열애 중’, ‘180도’, ‘헤어져줘서 고마워’ 등 선배님의 노래를 커버한 영상을 개인 유튜브 채널에 올리기도 했었고요. 그랬던 분이 제 노래에 감동을 받았다는 멘트를 했다는 소식을 전해듣고 그냥 있을 수 없어 인스타그램 DM을 드렸는데 답장까지 해주시더라고요. ‘무대 너무 잘 봤어요. 좋은 날만 가득할 거니까 울지말고 힘내요, 오래오래 노래해요 우리’라고 해주셨는데, 그 말에 진심이 느껴져서 정말 감사했어요.”

메일은 최종 ‘톱8’에 오르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배틀 라운드에서는 에일리의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로 폭발적인 성량을 드러내 주목받았고, 세미 파이널에서는 나얼의 ‘같은 시간 속의 너’를 원곡과는 또 다른 느낌으로 소화해냈다. 메일은 “방송 출연 이후 많은 분이 알아봐주고 계시다”면서 “음악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해준 ‘보이스 코리아 2020’은 저에게 정말 감사한 프로그램”이라고 돌아봤다.

“디아크 활동 때 말을 거의 안 하던 멤버였어요. 그래서 혹시 제가 방송에 출연했을 때 비호감으로 비치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다행히 많은 분이 좋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디아크 멤버들도 응원을 해줬어요. 유나킴 언니와 (전)민주 언니는 제 무대를 보고 울었다고 하더라고요. (천)재인이와 (이)수지는 ‘축하한다’면서 케이크를 사주기도 했고요.”

벤, 백지영, 아이유가 롤모델이라는 메일은 현재 8월에 발표할 신곡 준비에 한창이다. 팬들에게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커버 영상 촬영 등도 병행 중이다. 메일은 “8월 중 기존에 선보인 곡들과는 또 다른 색깔의 곡을, 10월 중 발라드 곡들로 채운 미니앨범을 발표하는 것이 올해 목표”라고 밝혔다.

“‘보이스코리아’를 통해 정유진이라는 사람을 보여 드리고 알렸다면, 지금부터는 메일의 매력을 알리는 데 집중하려고 해요. 메일로서 좀 더 많은 분에게 사랑받고 인정받는 가수가 되는 게 장기적인 목표에요. 진심을 다해 부른 노래로 많은 분과 마음을 나누고 싶고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가수로 거듭나고 싶어요.”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