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FA 고위관료들, 美 FBI에 체포...다음은 블래터 회장?

  • 등록 2015-05-27 오후 3:24:56

    수정 2015-05-27 오후 3:24:56

사진=AFPBBNews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 선거에서 5선에 도전하는 제프 블래터(79·스위스) 회장이 가장 큰 위기를 맞게 됐다.

뉴욕타임스 등 미국 주요언론들은 스위스 수사관계자들이 27일 오전(현지시간) 스위스 취리히에 위치한 바우어 오락 호텔을 급습해 FIFA 고위 관료 여러 명을 전격 체포한 뒤 미국으로 압송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체포는 미국 연방수사국(FBI)가 주도하에 스위스 검찰 및 수사 당국의 적극 협조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 관계자들은 호텔 데스크에서 열쇠를 받아 예고없이 방으로 쳐들어갔다.

미국 FBI가 FIFA 고위 수뇌부들의 비리 및 부패혐의를 수사하고 있다는 얘기는 꾸준히 흘러나왔다. 하지만 수사 활동이 외부로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뉴욕 타임즈는 붙잡힌 FIFA 고위 간부들이 과거 20년간 FIFA의 광범위한 부패와 관련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FIFA는 2018 러시아 월드컵과 2022년 카타르 월드컵 개최국 결정 과정 뿐 아니라 중계권, 마케팅 협상 과정에서 부정 부패가 뿌리깊이 박혀있다는 의혹이 끊이지 않았다.

이제 미국 수사당국의 칼날은 ‘세계 축구대통령’으로 불리는 블래터 회장에게 향할 전망이다. 블래터 회장은 그동안 FIFA의 각종 뇌물, 횡령 등의 의혹과 관련해 몸통으로 지목받아왔다.

미국 스포츠 전문 방송 ESPN은 블래터 회장이 미국 사법당국의 수사를 받을까봐 걱정해 지난 4년간 미국을 방문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미 블래터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됐다는 설도 나온 상태다.

이번 체포는 오는 29일로 다가온 차기 회장 선거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현재 차기 FIFA회장 선거는 블래터 현 회장과 알리 반 알 후세인(40) 요르단 왕자의 2파전으로 압축된 상태다.

그동안은 블래터의 5선 연임이 거의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졌다. 유럽연맹이 블래터를 반대하고 있지만 남미와 아프리카의 지지가 워낙 확고하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번 일로 인해 블래터의 부패 의혹이 더욱 부각된다면 표심이 흔들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