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수지 "노래? 연기? 어느 것이 더 좋으냐면…"(인터뷰)

  • 등록 2015-12-01 오후 5:15:16

    수정 2015-12-01 오후 5:17:27

배수지(사진=김정욱 기자)
[이데일리 스타in 박미애 기자]“남들보다 더 일찍 가서 더 늦게 나왔어요.”

운 좋게 작품 한 편 잘 만나서 지금의 자리에 올랐다고 생각했다면, 착각이다. 악바리가 따로 없다. ‘국민 첫사랑’ 수지 얘기다. 누군가는 예쁜 얼굴에, 대형 기획사(JYP엔터테인먼트) 출신에 시작부터 달랐다고 하겠지만 수지가 첫사랑의 아이콘이 될 수 있었던 데에는 ‘얼굴빨’도 ‘회사빨’도 ‘운빨’도 아니었다.

“가수가 되는 길이 쉽지만은 않았어요. JYP 연습생 전에는 작은 댄스 동아리에 있었는데 부모님은 제가 나쁜 친구들과 어울릴까봐 걱정을 많이 하셨던 모양이에요. 동아리에 가는 것도 싫어했어요. 그래도 가수가 되고 싶으니까 끝까지 다녔죠. 부모님을 설득하려고 어머니를 초대해서 공연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어요.”

수지는 중학교 3학년 때 JYP와 인연이 닿아 연습생으로 들어갔다. 아이돌 지망생들에게 JYP 연습생은 엄청난 특권이지만 대형 기획사 연습생이 된다고 꿈이 다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그 안에도 수많은 연습생들이 있고 그들 사이에서 살아남아야 데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연습생이 된다고 끝나는 건 아니잖아요. 저는 광주에 있었고 회사(JYP)는 서울에 있었어요. 평일에는 학교를 가야 했고 주말에만 서울에서 연습을 했는데 그 상황이 얼마나 힘들고 억울했는지 몰라요. 연습실에 남들보다 일찍 가서 남들보다 늦게 나와야 했어요. 연습이 잘 안 되기도 했고, 열심히 해도 실력이 늘지 않을 때도 있었죠. 내 마음대로 되지 않으니까 서럽기도 하고 속상하기도 하고, 뭔가 한계가 있다는 느끼는 순간이 있었죠.”

그런 경험이 25일 개봉한 두 번째 영화 ‘도리화가’로 이어졌다. 배수지는 극 중에서 조선 최초 여류 명창으로 꼽히는 실존 인물 진채선 역을 맡았다. 채선이 소리꾼으로 성장해가는 모습에서 자신의 연습생 시절을 떠올렸다.

“‘건축학 개론’ 이후 시나리오 몇 편을 받기도 했지만 예쁘기만 그려지는 캐릭터가 많았어요. 어쩐지 그런 캐릭터에서는 매력을 느낄 수가 없었어요. (‘도리화가’) 시나리오를 봤을 때는 채선이에게 감정이 이입돼서 저도 모르게 울컥했어요. 제가 잘할 수 있는 역할이라 생각했고, 꼭 해보고 싶었죠. 안 하면 후회할 것 같았죠.”

어려움도 있었다. 판소리다. 대중가요와 발성 자체가 달라서 소리 내는 법부터 다시 익혀야 했다. 주변에서도 “네가 판소리를 한다고?”라며 반신반의 하는 이들이 많았다. 그런 의심은 그녀를 더 오기 나게 했고, 결과적으로 박애리 명창으로부터 “짧은 기간 놀라운 발전을 한 재능 있는 배우다”는 칭찬도 받았다.

수지는 시작이 가수였다. 2011년 ‘드림하이’로 처음 연기를 하면서 부족한 실력에 혹독한 신고식을 치렀지만 ‘건축학 개론’은 그녀를 다시 보게 만들었고 2013년 드라마 ‘구가의 서’는 ‘건축학 개론’의 인기가 반짝이 아님을 증명했다. 노력과 끈기의 결과였다.

“지금은 예전만큼 악바리처럼 일하지는 않아요. 예전에는 다른 사람의 평가보다 제 자신이 아쉽다고 느끼는 게 싫었고 매순간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죄책감이 들어서 그저 열심히 했는데, 지금은 채찍질만 하면서 가다간 금방 지칠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연기도 급하게 하기보다는 천천히 신중하게 하고 있어요.“

어느 순간 노래보다 연기로 더 많은 인기와 사랑을 받는 만큼 둘을 대하는 마음도 달라졌을 것 같았다.

“전혀요. 노래와 연기는, 똑같이 제가 사랑하는 일이에요. 엄마 아빠 중에 누구를 더 사랑할 수 없는 것처럼요. 노래도 연기도 표현하는 방식만 다를 뿐 전달하려고 하는 내용은 결국 같은 것 같아요. 그렇게 생각하니까 뭐가 더 좋다 할 것 없이 두 가지 일을 점점 더 사랑하게 되는 것 같아요.”
배수지(사진=김정욱 기자)
▶ 관련기사 ◀
☞ 개그맨 이혁재, 이번엔 사기 혐의로 피소
☞ [포토]니나 아그달 part3, 보일 듯?
☞ 김창열 "폭행? 이미지만 보고 판단 말아 달라"
☞ [포토]니나 아그달 part3, 섹시한 셀카
☞ "싸이, 익살스런 '대디'로 돌아왔다" 외신도 '칠집 싸이다' 호평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