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제 드라마…반가운 확대VS이름만 시즌제

  • 등록 2017-11-10 오후 4:13:45

    수정 2017-11-10 오후 4:13:45

사진=KBS, OCN, JTBC
[이데일리 스타in 김윤지 기자]시즌제 드라마가 확대되고 있다. 내달 16일 OCN ‘나쁜 녀석들’가 ‘악의 도시’란 부제를 달고 시즌2로 돌아온다. KBS2 ‘추리의 여왕’, ‘동네변호사 조들호’(방송사 미정), OCN ‘보이스’ 등이 시즌2를 계획하고 있다. tvN ‘비밀의 숲’ 역시 제작 여부가 검토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시청자들은 시즌제 드라마에 반가움을 표하면서도 전 시즌과 연속성이 없는 일부 드라마에 대해 “이름만 시즌제”라고 지적한다.

◇자리 잡은 케이블, 지상파도 슬슬

국내 최초 시즌제 드라마는 tvN ‘막돼먹은 영애씨’다. 2007년 첫 방송해 내달 4일 시즌16 첫 방송을 앞두고 있다. 그 사이 주인공 이영애(김현숙 분)는 30대를 지나 40대를 맞이했다. 이밖에도 OCN ‘신의 퀴즈’, ‘뱀파이어 검사’, ‘특수사건 전담반 TEN’ 등이 시즌제로 제작됐다.

지상파는 첫 시즌제 드라마는 SBS ‘미세스 캅’(2015)이다. 이듬해 시즌2가 전파를 탔다. 스토리 등은 연결됐지만 대다수 배우가 교체돼 아쉬움을 자아냈다. KBS2 ‘학교’와 KBS2 ‘아이리스’ 등은 동일한 제목일 뿐 PD·작가·배우 등이 달라 시즌제로 보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연속성 필수…“현실적 어려움 커”

시즌제 드라마는 미국·일본에선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대부분 사전제작으로, 시즌제를 고려해 계약서를 작성하는 등 우리와 제작 환경부터 다르다. 국내에선 선례가 드물다. 드라마가 메가 히트한 후 시즌제에 대한 논의가 나오기 때문에 동일한 PD·작가·배우를 모으는 일도 쉽지 않다. 같은 간판을 내걸었지만, 출연진과 제작진이 교체되는 이유기도 하다.

‘나쁜녀석들’ 또한 시즌1 한정훈 작가·한동화 PD(당시 촬영감독)가 의기투합했지만 새로운 배우들로 꾸려졌다. 시즌2 제작이 논의되는 ‘보이스’, ‘비밀의 숲’ 모두 배우들이 그대로 출연할지 미지수다. ‘추리의 여왕’은 권상우·최강희가 그대로 합류하기로 했다.



시즌제 드라마의 강점은 뚜렷하다. 탄탄한 시청자 층을 확보한 안정성이다. 미국 CBS ‘크리미널 마인드’처럼 장수 시즌제 드라마는 그 자체로 생명력과 경쟁력을 가진 브랜드로 통한다.

10월 종영한 JTBC ‘청춘시대2’는 시즌제 드라마로서 성공적인 사례다. 시즌1과 같은 작가와 PD가 투입됐고, 배우들이 역시 대다수 그대로 출연해 시즌1과 연속성을 이어갔다. 시청자들이 좀 더 몰입할 수 있는 바탕이 됐다. 시즌2 시청률은 시즌1과 비교해 2배 가까이 올랐다.

한 방송 관계자는 “시즌제 드라마의 확대는 방송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하나의 방법”이라면서 “성공 사례가 조금씩 늘어나면 안정적인 시즌제 드라마 제작 시스템도 마련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