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위, 영상물 건전 이용 관련 학부모 교육 실시

  • 등록 2017-09-22 오후 4:22:38

    수정 2017-09-22 오후 4:22:38

[이데일리 스타in 박미애 기자]영상물등급위원회(이하 영등위, 이경숙 위원장)는 오는 21일(목) 울산 언양초등학교 학부모 35명을 대상으로 영상미디어 교육프로그램을 시범운영했다.

‘학부모 대상 영상미디어 교육프로그램’은 ‘영상물, 학부모가 제대로 알아야 자녀가 행복하다’를 주제로, 인터넷, 스마트폰 보급 확대에 따라 날로 심화되는 선정, 폭력, 혐오 등 유해 영상물 환경 속에서 자녀의 건전하고 올바른 영상물 이용습관과 관람지도 가이드 제공을 위해 실시되었다.

그동안 영등위는 연간 1만 명의 학생이 참여하는 청소년 영상물 건전이용프로그램을 비롯하여 등급분류 체험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해오면서, 자녀의 교육을 담당하는 학부모 대상 교육프로그램 운영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요구되어 왔다.

또한 ‘2015 영상물 등급분류에 관한 국민반응 여론조사’에서 18세 미만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 지도를 위한 연령등급관련 교육필요’ 의견이 89.3%로 조사됨에 따라 학부모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게 되었다.

‘학부모 대상 영상미디어 교육프로그램’은 최근 청소년의 영상물 이용경향, 청소년 시기의 특성, 영상물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영상물등급분류제도 소개, 학부모 관람지도 가이드 제공 등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현장에서 강사와 질문·답변 및 토의를 통해 소통형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부모는 “그동안 아이들과 영화를 관람하기 전에 단순히 등급만 확인했는데, 앞으로는 영화를 보고 나서 우리 아이가 영화 속에 등장하는 장면들을 보고 어떤 느낌을 받았는지 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면서 “아이들이 손쉽게 자극적인 영상에 노출될 수 있는 미디어시대에 한 아이를 책임지는 보호자로서 이러한 교육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 유익했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위원회는 올해 수도권과 부산·울산·경남지역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시범운영 기간 동안 연중 상시로 일선 학교신청은 물론 시·도 교육청, 학부모단체, 시민단체 등과 연계하여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