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창우, 기적의 결승골' 한국, 북한 꺾고 28년 만에 金

  • 등록 2014-10-02 오후 10:30:12

    수정 2014-10-02 오후 10:37:28

2014 인천아시안게임 남자축구 결승전에서 극적인 결승골을 터뜨린 임창우.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한국 축구가 아시안게임에서 28년 만에 극적인 금메달을 차지했다.

이광종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2일 인천 문학경기장에서 열린 2014 인천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결승전에서 연장전 후반 종료 직전 임창우(대전 시티즌)의 결승골로 북한을 1-0으로 눌렀다.

이로써 한국은 1986년 서울아시안게임을 끝으로 끊어졌던 남자축구 금메달의 맥을 28년 만에 다시 이었다. 특히 결승에서 북한을 이겼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았다.

한국은 이번 대회에서 7경기를 치르면서 단 1골도 내주지 않는 놀라운 수비력을 자랑하며 완벽한 금메달을 일궈냈다.

이날 이광종 감독은 최전방 공격수로 이용재(V바렌 나가사키)를 내세우고 이재성(전북 현대), 김승대(포항 스틸러스), 이종호(전남 드래곤스)를 2선에 배치했다.

박주호(마인츠)와 손준호(포항)이 중앙 미드필더로 중원을 책임졌고 포백수비 라인은 김진수(호펜하임), 장현수(광저우 푸리), 김민혁(사간도스), 임창우가 나란히 섰다. 골문은 와일드카드 골키퍼 김승규(울산 현대)가 지켰다.

한국은 초반부터 주도권을 잡고 경기를 풀어갔다. 하지만 북한의 강한 압박에 막혀 골문까지 기회를 만들어가기가 쉽지 않았다. 설상가상으로 한국은 이재성이 전반 19분 몸싸움 도중 어깨가 탈구되는 부상을 당해 김영욱과 일찍 교체됐다. 생각보다 어려운 경기가 전반전 내내 펼쳐졌다.

북한은 유럽에서 활약 중인 박광룡을 앞세워 한국 골문을 위협했다. 볼 점유율은 한국이 높았지만 오히려 전반전 슈팅 숫자는 북한이 더 많았다.

양 팀 모두 득점 없이 전반전을 마친 가운데 후반전 들어 한국의 공세는 더욱 날카롭게 전개됐다. 이종호와 김승대의 슈팅이 북한 골문을 향해 날아갔지만 골과 연결되지는 못했다. 골이 나올듯 나올듯 나오지 않았다.

위기도 있었다. 후반 28분 북한 코너킥 상황에서 골과 다름없는 헤딩슛을 허용했다. 천만다행으로 슛이 크로스바를 맞고 나오면서 한국은 가슴을 쓸어내렸다.

후반 30분 이후 한국은 일방적인 공격을 이어갔다. 양쪽 측면을 활용한 빠른 크로스로 찬스를 만들었다. 북한 수비는 한국의 공격에 당혹해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하지만 한국의 공세는 후반 종료 휘슬이 울릴 때까지 결실을 보지 못했다. 남북대결 승부는 연장전으로 접어들었다.

한국은 연장전 들어 잇따라 세트피스 기회를 잡았다. 그렇지만 높이 올리는 볼은 번번이 북한 수비수나 골키퍼에게 먼저 걸렸다. 한국으로선 답답한 시간이 계속 이어졌다. 공격 빈도는 월등히 높았지만 결정력이 아쉬웠다.

반면 북한은 승부차기를 염두에 두고 수비벽을 더욱 두텁게 쌓았다. 공격수 한 두명을 제외하고 전원이 골문 앞을 지켰다.

연장 전반에도 득점이 나오지 않은 가운데 이광종 감독은 연장 후반 3분에 부상 중인 김신욱(울산 현대)을 투입하는 강수를 뒀다. 이후 한국은 김신욱의 제공권을 활용한 공격을 집중적으로 펼쳤다.

북한은 약간의 충돌이 벌어질 때마다 그라운드에 누워 시간을 보내려고 안간힘을 썼다. 노골적으로 승부차기를 노렸다.

한국은 연장 후반 10분에 골키퍼와 맞서는 찬스를 잡았지만 마무리가 아쉬웠다. 후반 14분에도 김진수의 슈팅이 북한 수비의 육탄방어에 막혔다.

히지만 한국은 마지막에 웃었다. 연장 후반 종료 직전 코너킥 상황에서 임창우의 오른발 슈팅이 골문 안으로 들어가면서 기적이 일어났다.

종료 휘슬이 울리는 순간 한국 선수들은 펄쩍 뛰면서 기쁨을 만끽했다. 반면 북한 선수들은 고개를 숙인채 눈물을 흘렸다. 120분간의 혈전 끝에 엇갈린 희비는 너무나 극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